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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업적
장경렬 교수는 현대 영미문학 비평계의 이론적 쟁점에 대한 비판적 이해와 분석에 초점을 맞춰 연구 활동을
지속하여 왔다. 아울러, 이론적 논의는 실제 문학작품에 대한 해석과 평가에 어떤 역할을 하고 어떤 의미를
갖는가에 대한 탐구와 병행되어야 한다는 인식 아래, 다양한 문학작품에 대한 새로운 이해와 비평에 노력을
기울이기도 했다. 이 같은 이론 연구와 비평 활동을 이어오는 과정에, 그는 비평이론 및 영미문학을 포함한
외국문학 이외에 한국문학과 관련된 글을 합해 200여 편 이상을 발표했다. 이제까지 발표한 글은 크게 다음과
같이 세 갈래로 정리할 수 있다.

첫째, 이론적 쟁점에 대한 논의를 정리하자면, 무엇보다 영국의 비평가인 코울리지의 상상력 개념에 대한
새로운 이해를 시도한 논문인 “The Imagination Beyond and Within Language: An Understanding of Coleridge's Idea of Imagination”을 앞세울 수 있다. 이 논문은 보스턴대학교 발행의 낭만주의 전문학술지 Studies in Romanticism의 1986년 겨울호에 발표되어, 많은 주목과 논의의 대상이 되었다. 후에 코울리지의
상상력 개념에 대한 이제까지의 연구를 종합하여 ⟪코울리지: 상상력과 언어⟫(2006)를 출간했다. 이와 함께,
미국의 현대 비평이론가들이 제기한 이론적 쟁점을 체계적으로 검토하는 작업을 시도하여 이를 박사학위
논문으로 제출했고, 이 논문에 대한 수정 및 보완 작업을 거쳐 1990년 The Limits of Essentialist Critical Thinking: A Metacritical Study of the New Criticism and Its Theoretical Alternatives를 출간했다. 이론적
쟁점에 대한 후속 연구는 잠정적으로 ⟪매혹과 저항: 현대문학 비평이론에 대한 비판적 이해를 위하여⟫(2007)
로 정리되었다. 이외에 한국의 대표적인 문학이론가이자 평론가인 송욱, 정명환, 김현, 정과리 등의 비평 및
이론적 논의에 대한 분석과 비판적 이해를 시도하여 여러 편의 논문을 발표하기도 했다.

둘째, 영미문학에 대한 새로운 이해와 비평과 관련하여 먼저 언급할 만한 논문으로는 미국의 시인인 에즈라
파운드의 시집 Cathay에 대한 논의를 시도한 “Cathay Reconsidered: Pound as Inventor of Chinese Poetry”가 있는데, 이는 메인대학교 발행의 파운드 전문학술지 Paideuma의 1985년 가을/겨울호에 발표되었다.
이후 중세의 초서에서 시작하여 현대의 엘리엇, 예이츠, 존 파울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시인 및 소설가의
작품에 대한 비판적 읽기를 시도하고 이를 논문으로 발표했다. 영미문학 바깥쪽의 외국문학과 관련해서는
아프리카와 아시아의 문학에 대한 이해에 이어, 한일의 정형시에 대한 비교문학적 분석과 논의를 시도한 바
있다. ⟪꽃잎과 나비, 그 경계에서⟫(2017)는 이 같은 비교문학적 작업의 결과물이다.

셋째, 이론적 논의가 단순히 이론적 논의에 머무는 것을 경계하여 시도한 우리 시대 우리 사회의 문학작품에
대한 현장 비평에 해당하는 글을 또 한 갈레로 묶을 수 있다. 여기에는 한국의 전통 시가인 시조에 대한 논의도
포함되는데, 90년대 초에 시조의 정체성에 관한 이론적 논의인 ⟨시간성의 시학⟩을 발표한 이래 작업을 계속하여
시조 연구서와 평론서를 각각 한 권씩 출간했다. 이와 함께 한국의 오늘날 시와 소설에 대한 수많은 비평적
이해와 논의를 시도한 바 있는데, 이는 문학이론에 관한 논의 및 현장 비평으로 이루어진 여러 권의 저서에
근간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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