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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업적
최항순교수는 1980년 서울대학교 조선공학과에 부임하여 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해양공학 관련 교과목을 개설하여 강의하면서 관련 분야의 연구를 시작하였습니다. 주된 연구분야는 파랑중 해양구조물의 거동에 대한 해석으로, 초기에는 2차원 부유체에 작용하는 파랑하중, 특히 비선형 표류력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습니다. 연구결과는 국내외 학술대회와 학술지에 발표하여 주목을 받았으며, 대한조선학회는 이러한 연구업적을 인정하여 제1회 학술상을 수여하였습니다.
다음 단계에서는 고차경계요소법을 이용하여 대상물체를 3차원 구조물로 확장하여 학술적 성과는 물론 실제 조선소 현업에 도움을 주었다 평가받고 있습니다. 그가 배출한 70여명의 제자는 현재 국내외 대학과 기업에서 활약하고 있습니다.
최교수의 두 번째 연구업적으로는 MIT의 Mei교수와 공동으로 수행한 천수역에서 임계속도로 항진하는 선박에서 발생하는 비선형 솔리톤에 대한 연구입니다. 그는 정합점근섭동법을 이용하여 솔리톤의 발생현상과 이로 인하여 선박에 나타나는 침하와 트림 그리고 조파저항을 이론적으로 명쾌하게 규명하였습니다.
그의 세 번째 연구는 AUV등 무인수중잠수정에 대한 동유체력 계산법 정립과 비선형 칼만필터를 이용한 SI 및 제어법의 개발입니다. 이 연구는 국가지정연구실로 선정되어 5년간 지원받았으며, 그 중 비선형칼만필터에 대한 연구는 영문서적에 포함되어 출간되었습니다.
이러한 주 전공에 덧붙여 최교수는 고 김재근교수와 고 황종흘교수의 대를 이어 그 사이 우리 연안에서 발견된 십이동파도선, 태안선, 마도1,3호선의 발굴작업에 참여하여 조선공학적 전문자문을 하여 우리 한선복원에 기여하였으며, 특히 중국봉래3호선이 한선임을 밝히는 논문을 발표하여 우리 한선의 성능과 항해력을 과학적으로 입증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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