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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업적
"항공우주공학자로서 항공우주공학 분야에서 중요한 공기역학에 대한 연구를 주로 수행하였다. 1970년대에는 이전에 전무하던 항공공학 관련 공기역학에 대한 연구를 본격적으로 수행하였다. 본질적인 유동 현상에 대한 이론적, 실험적 연구를 수행하는 한편, 공기역학적으로 발생하는 소음 문제에도 관심을 갖고 연구하여 항공기 공력소음의 발생원리, 항공기의 소음 단위, 회전익에서의 소음해석 등을 수행하였다. 1980년대부터는 컴퓨터 성능 발전과 더불어 공기역학의 중요한 연구 분야로 자리잡은 전산유체역학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기 시작하였으며, 다양한 속도 영역에서의 비행기 날개와 로켓 주위의 유동에 대한 실험적, 이론적 연구를 수치해석과 병행하여 수행하였다. 1990년대 이후에는 컴퓨터 성능의 비약적 발달에 힘입어, 전산유체역학을 이용한 해석 영역을 공기 분자간의 화학반응까지 고려해야 하는 극초음속 영역에까지 확대하였고, 난류 유동장에 대한 해석과 최적화 날개 설계, 병렬처리, Chimera 기법을 이용한 다중익형 등 복잡한 유동현상을 포함한 유동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또한 2005년 인공위성 진입용 한국 고유의 액체로켓 개발과 관련된 기초 연구를 수행하였다. 그리고 전산유체역학의 근간이 되는 수치기법 자체에 대한 개선도 함께 이루어져 고속 압축성 유동을 강건함과 동시에 정확하게 계산할 수 있는 AUSMPW+, RoeM 기법을 개발하였다. 최근에는 군용, 상업용으로 관심이 높은 초소형 비행체(MAV)에 대한 개념설계, 풍동실험, 수치해석을 하고 있으며, 수치해의 정확도를 높일 수 있는 다차원 수치 기법에 대한 연구도 진행중이다. 지금은 분자운동론으로부터 유도된 Generalized Hydrodynamic Equations을 이용한 초저밀도 환경에서의 유동해석을 선도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이상의 연구결과들이 미국 AIAA Journal을 비롯한 해외 유수 학술지에 발표되었으며 그 응용성이 국내외 관련학회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1982년 '압축성 유체역학', 1992년 '점성유체역학기초', 2004년 '압축성유체유동등 후학들을 위한 저술활동도 활발히 하였다. 그리고 International Journal of COMPUTERS and FLUIDS의 편집 자문위원으로 일하고 있으며, 또한 미국 AIAA의 Associate Fellow로 각종 위원회에서 활동하고 있다. 이외 각종 국제 학술회의의 자문위원으로 참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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