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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업적
본인의 연구는 주로 불교철학에 관한 것과 불교와 타 종교 사상에 대한 비교연구의 두 부류로 나뉜다. 전자로『知訥의 禪思想』이 있는데, 본래 영문 저서로서 해외에서 한국불교 연구의 필독서로 읽히고 있다. 문화관광부에서 한국을 대표하는 학술저서 100권의 하나로 선정되어 독어로 번역 출판되기도 했다. 『日本의 淨土思想』은 일본불교의 특성 중 하나인 他力信仰의 극치를 보여주는 眞宗의 창시자 신란(親鸞)의 정토사상을 다루는 연구서로서, 본인의 영문 저서 Understanding Shinran(1995)의 한국어판이다. 그리고 대우학술총서의 일환인『印度哲學史』는 1984년에 출간된 이래 인도철학의 교과서처럼 널리 읽히고 있다. 아울러 인도철학의 고전 『바가바드기타』를 산스크리트 원전으로부터 번역했다.

비교연구로는 중세 독일의 신비주의 사상가 『마이스터 엑카르트의 영성사상』이 있으며, 저자가 영문으로 다시 써서 루뱅 대학에서 출판했다(Meister Eckhart: An Asian Perspective, 2007). 그리스도교 신비주의 사상의 대가인 마이스터 엑카르트의 사상을 동양사상, 특히 선불교의 시각에서 다루고 있는 책이며 최근 서구 학계의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 본인의 가장 최근 논문인 “비교사상적 관점에서 본 지눌의 선사상” 역시 지눌의 사상을 현대 인도의 성자로 추앙 받는 베단타 사상가 라마나 마하르쉬와 엑카르트의 신비주의의 관점에서 해석한 논문이다.

이밖에, 한국의 두 주류 종교인 불교와 그리스도교의 심층적 대화와 창조적 만남을 위한 저술『보살예수』가 있으며, 한국 종교계의 배타성을 극복하고 상호 이해의 폭을 넓히기 위한 연구 논문 “종교다원주의: 역사적 배경, 이론, 실천”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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