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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업적
이성진 서울대학교 명예교수는 1970년부터 1999년까지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교수로 재직하면서 교육학의 학문적 발전에 기여함은 물론, 교육학도의 양성에 30년간 공헌하였다. 그는 교육심리학, 인간발달, 인간학습, 학생상담 등 중요한 학문분야의 강의를 하면서 연구 프로젝트에 학생들과 함께 적극적으로 참여하면서 학생들


로 하여금 독립적으로 사고하고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르도록 독려하였고 그들의 학문적 성장과 교육학의 학문적 정체 정립에 기여하였다. 특히 1970년대에 당시 생소했던 행동분석학을 우리나라에 최초로 도입하여 그 이론적 발전에 기여하였다. 즉 행동분석이론과 그 기법을 우리나라 교육현장에 토착화시킴으로써 교육의 질적향상을 도모하는데 온 힘을 기울였다. 그의 저서인『교육심리학서설』은 교육심리학의 정체성을 확고히 다지는 데에 결정적 역할을 하였다는 관련 학계의 평을 받고 있다.
이성진 교수는 또 한국행동과학연구소 소장으로서 1970년대 황량했던 사회과학 분야에 수많은 사회과학도를 길러 내어 한국의 사회과학연구 인력의 저변을 확고히 다졌다. 그 인력은 200여명에 달하며 그들 대부분은 지금 중진급 학자로서 대학과 관련 연구기관에서 핵심적 역할을 하고 있다. 또 이 교수의 지도아래 100여개의 대규모 연구 프로젝트를 수행하였고 특히 1975년에 착수한 『한국 아동의 종단적 연구』는 현재도 계속되는 연구로서 국내에서 유일한 연구일 뿐만 아니라, 국제적으로도 희귀한 연구로서 그 학문적 가치가 엄청나다고 할 수 있으며, 그 중간보고서 격인『한국인의 성장ㆍ발달』은 2006년에 대한민국학술원 인문ㆍ사회과학부문 학술원상을 수상하였다.
이 프로젝트는 아직 완결되지 않았다. 이 교수는 위에 적은 책에 이어 소위 질적연구의 접근을 통해 대표적인 한국인 4명이 출생하여 30여세까지 어떻게 성장ㆍ발달해 왔는지를 기술하고 있다.
이 교수는 대학교수로서 대학에서의 학생지도와 학문적 연구와 독립적 공익 연구기관인 한국행동과학연구소에서의 기초적ㆍ응용적 연구를 통한 사회적 공헌뿐만 아니라, 한국교육심리학회 회장, 한국카운슬러협회장, 한국행동분석학회의 창립회장 등을 역임하면서 교육학과 관련학계의 발전에도 중요한 역할을 하려고 노력하였고, 교육개혁위원회 위원, 중앙보육위원회 위원, 교육부, 경제기획원 등 정부기관의 정책자문위원으로도 활동하였다. 국제적 활동에도 적극 참여하여, 유네스코, 국제아동기금 등 여러 국제기관의 자문인사, 주제 강연자, 회의 의장 등으로 활동하면서, 국제적으로 한국의 학문적 위상을 높이는 데에도 공이 있다고 판단되고 있다.
이성진 교수는 대학교수로서는 정년퇴임하였으나 아직도 학문 발전에 매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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