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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업적
이 교수는 교육철학도로서 교육에서의 이론적 문제와 현실적 과제에 대하여 철학적 분석과 성찰을 통하여 접근하는 풍토를 조성하는데 중요한 영향을 준 학자이다. 우리의 교육철학계가 학문적 대화나 연구가 본격적인 성숙기를 형성하기 시작한 것은 이 교수가 박사학위를 취득하여 귀국한 시기 이후의 일이다.
이 교수의 초기(1970년대) 활동은 주로 분석철학적 방법으로 사고와 논리의 명료성과 엄격성을 중시하고, 듀이 철학의 방법으로 교육과 민주주의를 이해하는 사고의 틀을 제공하였다. 그는 1980년대의 중반기부터 분석철학의 미시적 분석이나 듀이 철학의 현실 감각에만 매이지 않고, 제도적으로 창출된 교육기회를 어떻게 정의롭게 분배해야 하는가에 특별한 관심을 모우기 시작했다. 그는 1992년에 ‘교육정의론’을 출판하였고, 1997년에는 이로 인하여 대한민국 학술원상을 수상한 바 있다.

그는 1990년대의 후반에 이르러 교육개혁, 교육정책, 현장교육에 관심을 쏟기 시작하여 문민정부의 교육개혁방안을 세우는 일에 이론가로서의 전문성을 발휘하였으며 후에 교육부 장관직을 맡아 교육개혁을 정책적 현장에서 지휘한 바 있다. 또한 열린교육의 운동을 위한 조직과 활동을 이론적으로 지원하면서 교육현장의 경직성을 해소하는 데 지도력을 발휘하였다. 그는 고답적 이론가라기보다는 현장에 밀착된 연구와 통찰을 중요하게 여겨 온 실천적-현장적 이론가이다. 대학에서 정년퇴임을 한 후에 한 사립 고등학교를 맡아 직접 교육운영을 해 오고 있다. 교육현장에서 자신의 사상과 이론과 방법을 점검하면서 완성을 향한 노력을 계속하는 실험적 사고의 교육학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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