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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상자 정보

분야 인문 · 사회과학

이름 (한문) 이성진 (李 星 珍)
이름 (영문)
생년월일 1934-06-06
현직 한국행동과학연구소 소장
전공 교육심리학
주요경력
저서 한국인의 성장․발달 : 30년 종단적 연구
수상저서 정보
30년이란 긴 기간에 걸쳐 1975년 3월에 출생한 남녀 아동 115명의 성장과정을 생후 6개월부터 추적 고찰한 연구로, 우리나라에서는 추적연구로서는 규모면에서나 기간의 길이면에서 유례를 찾아볼 수 없는 것이다. 이 연구는 하바드 성장연구나 버클리 성장연구에 버금가는 연구이다.
이 연구는 한 연구소의 테두리 안에서 저자 외에 책의 모두에 표시된 38명의 연구책임자들이 관여한 집단적 노력의 소산이다. 그러나 이 연구를 구상 설계하고, 연구의 방향을 30여년간 이끌어 가고, 최종보고서를 작성한 것은 오로지 저자의 공로는 충분히 평가할 만한 것이다.
이 연구는 대상의 신체적 성장만이 아니라 심리적, 행동적 특성의 발달까지 광범한 자료를 수집했다. 이 연구는 우리나라 사람의 성장과 발달에 관한 가장 기본적인 자료들을 처음으로 제공할뿐만 아니라 아동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 결정요인들, 그리고 영역간의 관련성에 대한 가장 믿을만한 증거도 제시하고 있다. 저자는 이 저서에서 사회과학에서 가설을 검증하는 연구도 중요하지만 가설을 생성하는 연구의 중요성과 유용성을 강조하면서 인간발달 연구에서 종단적 연구가 개인간의 비교와 개인내의 변화가 가능하다고 강조한다. 이 연구에서 나온 결과는 자녀 양육, 교육프로그램 작성, 아동 복지 정책 수립 등에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한다.
이 연구는 진행중인 연구로 볼 수 있는데, 심사대상에 오른 책에 보고된 내용만으로도 앞으로 있을 연구들에게 연구할 여러 가설과 문제들을 제시해 주고 있다.
이 연구는 인간발달에 대한 헌신적 학문연구의 의욕과 끈기 없이는 수행하기 어려운 과제이며, 저자는 30년간의 대학 교수 재직중 ‘인간발달’에 관한 저서를 발간하고 강의하면서 한국인의 성장과 발달에 관한 자료의 부족과 이론상의 문제를 인식하고 그것을 충족시키고자 노력하여 그의 이런 문제의식이 이 저서에 반영되어 있다. 본 저서에서 저자가 스스로 지적하고 목표로 하고 있듯이 한국인의 성장발달에 관한 여러 가지 이론적 가설을 제시하여, 인간발달 연구자(예:대학원 석․박사과정의 소장학자들)에 의한 보다 엄밀한 연구방안으로 연구할 수 있는 길을 터 놓았다고 판단된다.
이 장기간의 연구수행 과정에는 많은 수의 연구원과 대학원생들이 참여했는데, 연구에 참여함으로써 이들이 많은 연구훈련을 쌓게 되었다. 실제로 이 연구에 참여한 연구책임자들의 대부분이 현재 각 분야의 교수나 전문가로 활동하고 있는데, 이것은 이 연구의 예기치 않은 중요한 공헌으로 꼽을만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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