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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업적
행적학자로서 주 전공은 행정이론과 재무행정론이다. 1969년 이래로 행정이론의 사회과학방법론적 기초를 마련하는데 노력하였다. 1980년대 초까지는 주류 사회과학방법론이 주장하는 과학이론의 틀에 따라 행정이론의 구조를 밝히는데 주력하였다. 그 후 관심의 범위를 확장해 왔는데, 2000년대에는 '행정이론의 맥락단계와 분석의 수준'이라는 하나의 틀 속에서, 행정학의 경험주의적 고전적 이론, 해석학적 이론, 비판이론, 그리고 포스트 모더니티의 이론들의 구조를 체계적으로 정리하였다. 더 나아가서 행정사상과 연구의 논리를 연계하는 연구를 계속하고 있다.
재무행정론 분야에서는 예산과정론을 하나의 정치과정이라는 시각에서 집중적으로 연구하였다. 종래 예산론은 예산의 편성, 심의, 집행, 그리고 회계검사라고 하는 예산절차의 4단계에 관한 법적·절차적 논의에 치중하는 경향이 있었기 때문에 정치과정으로서의 예산운영의 동태를 분석하는데 한계가 있었다. 따라서 '예산운영체계'라는 하나의 개념적 틀을 마련하여 예산운영의 규범적 논의와 실태의 분석 및 개혁안이 하나의 틀 속에서 유기적으로 논의될 수 있게 하였다.
예산운영체계는 재정자원의 투입을 사업내용 및 산출·결과와 연결시키는 분석적 내용, 예산의 편성, 심의, 집행, 그리고 회계검사라는 반복적 절차와 관련된 정치·행정의 제도적 맥락, 그리고 재정적 거래를 기록·보고하는 회계 및 관리정보체계로 구성되는데, 이러한 세 가지 구성부분간의 연계를 강조하였다. 한국의 예산운영에 관해서는 특히 국회의 예산심의과정을 심층적으로 연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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