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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업적
李基東의 주된 학문적 관심은 한국 고대의 국가와 사회에 대한 것으로, 그 중에서도 新羅 사회사 분야에서 여러 편의 논문을 발표했다. 초기의 논문집인 新羅 骨品制社會와 花郞徒에 실린 논문들에서는 신분제사회의 몇가지 樣相을 抽出해 본다는 취지에서 신라의 정치사와 사회사에 대한 個別 事實의 고증 및 確定에 주력하는 한편 이를 사회인류학의 이론을 원용하여 검증·평가하려고 시도했다. 이처럼 사회과학 이론을 섭취하는 과정에서 새삼스레 화랑도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어 신분간의 연대성을 提高하던 이 청소년단체가 분열적 性向이 강한 골품제도의 불완전한 성층요인으로 작용하면서 궁극적으로 骨品 상호간의 갈등을 조절하는 사회 緩衝劑로서의 기능을 수행했다는 知見을 얻게 되었다. 이같은 문제의식은 두번째 논문집 新羅社會史硏究에 수록된 논문들에 이어져서 연구주제의 外延을 다소간 확대하고, 일부 論旨를 보강하는 방향으로 전개되었다. 즉 골품제도를 日本 고대의 氏姓制와 비교하여 그 특질을 객관적으로 검토한다거나 혹은 신라 下代에 들어와 中國 율령이 수용되고, 민간의 해상교역이 활성화됨에 따라 골품제사회가 끊임없이 도전을 받게 되는 등 주로 그 浸蝕과정을 추구했다. 다만 골품제도에 대한 연구를 통해 세계 신분제사회의 비교 연구에 기여하겠다는 당초의 연구 목표는 아직 달성되지 못한 채 계속 모색 途程에 있는 실정이다.
百濟史에 대한 관심은 韓國史講座(古代篇)를 집필하는 과정에서 切感한 한국고대사의 체계구성에 있어 심한 불균형을 의식한 데 起因한 것인데, 百濟史硏究에 수록된 여러 논문 중에서는 백제 조정의 周禮主義的 정치이념과 在地세력의 편성 방식을 考究한 것 외에는 創見이라 내세울 만한 것이 없다. 또한 史論集 전환기의 韓國史學은 韓國史時代區分論, 民衆史學論 그리고 北韓 역사학에 대한 세 편의 논문을 모은 것이다. 민중사학과 북한 역사학에 대해서는 그 虛構性을 摘出하는 데 주력했으나, 시대구분론에서는 현단계 학계의 여러 가지 논의를 정리·종합하는 데 그쳤을 뿐 새로운 代案을 제시하지 못한 느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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