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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업적
본인의 연구활동은 행동주의가 전성기였던 1965년부터라 할 수 있다. 연구의 주제를 인간의 대표적인 고등정신 기능인 언어로 정하고, 언어를 이해하고 산출할 때 심리적인 과정에 무엇이 어떻게 일어나는냐를 실험적으로 접근하였다. 단어 조건과 비단어 조건을 비교하였을 때, 단어 연상어들의 연합 강도 사이에는 기억 수행에 억제적이 아닌 촉진적인 기능을 보였다. 이 관찰을 기반으로 연구자는 언어 과정을 학습 과정이 아닌 인지 과정이라는 신념을 굳혔다.
그 이후 연구자의 연구 주제는 세 가지였다고 요약할 수 있다. 첫째가 아동의 언어 습득 내지 발달의 문제이다. 이 분야에서의 연구들을 요약하면 언어간 보편적인 원리들-이것이 정보처리 기제이다-을 각 언어에 특이한 구성에 개별적으로 실현한다는 것이다. 둘째, 언어와 사고의 문제이다. 특히 연역적 사고는-그것이 오류이든 혹은 정당한 논리이든-언어처리에 일차적으로 의존한다는 것이다. 인간의 사고는 기본적으로 언어 기반의 사고라고 연구자의 연구결과를 요약할 수 있다. 셋째는 정보처리의 중추체계인 작업기억의 문제이다. 특히 언어처리에서 정보처리의 생물학적인 한계-이것이 단기기억이다-를 어떻게 벗어나느냐를 탐구하였다. 그 능력은 언어처리가 기본적으로 단순 연결이 아닌 관계의 처리라는 언어구조의 표상에서 비롯됨을 알았다.
본인의 연구 활동 이외의 학회활동 하나를 내세우고 싶다. 한국 인지과학 학회의 창설이 그것이다. 언어에 관심하는 인문학 및 인공지능 분야의 학자들과 새로운 공동 연구의 장을 마련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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